우리 산줄기를 찾아서/전북의산 산행기

全州近郊 山行 - 오봉산(五峰山)

by 두타행 2011. 4. 5.

(전북 완주군 구이면 백여리 소모마을 오봉산정 → 오봉산 1봉 → 오봉산 2봉 → 오봉산 4봉 → 오봉산 → 계곡길 → 소모마을)

- 전북 완주군 구이면, 임실군 운암면 -

☞  2011년 2월 12일, 토요일, 맑음, 나 홀로.....

☞  산행지 교통이용편【자가용 이용】
▲  갈 때 : 전주 → 완주군 구이면 백여리 소모마을(오봉산정)
▲  올 때 : 갈 때의 역순

☞  총 산행거리 및 산행시간
- 도상 : 약 8㎞, 4시간 25분(중식 및 휴식시간 포함)

☞  지나온 흔적
▲ 12:00  집 출발
▲ 12:45  구이면 백여리 소모마을 오봉산정(산행시작)
▲ 13:00  백여주유소, 1봉 갈림길(안부)
▲ 13:14  오봉산 1봉(묘지)
▲ 13:28  2봉, 소모마을 갈림길(안부)
▲ 13:52  김씨묘지
▲ 14:00  암릉지역(6번 이정표)
▲ 14:05 ∼ 14:55까지 중식 및 휴식
▲ 14:57  오봉산 2봉
▲ 15:06  2봉, 소모마을 갈림길
▲ 15:33  오봉산 4봉(국사봉 갈림길)
▲ 15:56  오봉산(▲513.4m)
▲ 16:11  대모, 소모마을 갈림길(이정표)
▲ 16:19  대모1km, 소모2.2km, 오봉산1km 지점 갈림길(이정표)
▲ 16:51  계곡길
▲ 17:10  오봉산정(산행완료)
▲ 17:40  집도착

【지도】국립지리원발행 1:25000 지형도, 도엽명 : 상두, 원천

- 오봉산 산행지도

- 오봉산 위성지도

※  頭陀行의 오봉산 나들이

전주 근교에 있는 오봉산을 산행지로 정하고 집을 나선다.
전주에서 순창가는 방면으로 27번 국도인 4차선 도로를 따라가다가 오봉산 이정표를 보고 방향을 바꾼다.
백여주유소 앞에서 좌회전, 좁은 시멘트 길을 따라서 조금 올라가면 오늘 산행들머리인 구이면 백여리

소모마을에 닿는다
주차는 인심 좋은 오봉산정에 파킹한다(대형차량은 소모마을 진입이 불가능하므로 백여주유소 앞에서

내려서 걸어 올라와야 한다)
호남정맥은 남쪽으로 산줄기를 뻗어가며 곰티재, 슬치, 옥녀봉, 경각산, 불재, 치마산을 거쳐 오봉산에

당도하게 된다.
호남정맥의 한 자락이면서 옥정호의 붕어섬을 조망할 수 있는 산이기도 하다.
오봉산의 물줄기는 동쪽은 옥정호를 통하여 섬진강에 흘러들고, 서쪽은 삼천천과 전주천을 통하여

만경강에 합수되어 서해로 흘러든다.
오봉산은 행정구역상 완주군 구이면, 임실군 운암면에 경계해 있는 산이다.
정상에서 조망은 서로는 모악산, 북으로는 경각산과 고덕산이 다가온다.
또 가까이에는 은빛으로 빛나는 옥정호가 길다랗게 산허리를 감싸고 굽이굽이 이어져 있고, 남으로는

무등산, 국사봉, 내장산, 강천산, 회문산, 추월산 등이 아른거린다.
오봉산은 구이면 백여리 소모부락을 가운데 두고 다섯 봉우리가 마치 말굽모양으로 타원형으로 둘러

쌓여 있으며, 한자로 다섯 오(五), 산봉우리 봉(峰)을 써서 오봉산(五峰山)이라고 한다.
오봉산의 정상을 1봉이냐, 아니면 5봉이냐를 놓고 의견이 분분했었는데 근래에는 오봉산 주봉을

제5봉, 국사봉 갈림길을 제4봉, 이런 순으로 자리가 잡혀가는 것 같다.
백여리 소모마을 뒤 동쪽에 우뚝 솟아 있는 오봉산의 다섯 봉우리는 각기 다른 모양을 하고 있다.
활짝 핀 연꽃형상의 연꽃봉, 떡시루 형상의 시루봉, 마치 한 폭의 산수화가 그려져 있는 형상의

병풍바위, 여인의 치마형상의 치마바위, 베틀바위 등이 자리하고 있다.
오봉산은 산세가 완만해서 가족산행에 좋고, 등산의 초보자도 산행하기에 매우 좋은 산이다.
소모마을에서 바라보는 다섯 봉우리는 암봉과 기암괴석으로 둘러 쌓여 산행이 위험할 것 같지만

산행을 해보면 주능선이 매우 부드러우며, 육산과 암봉이 어우러진 자연경관이 아름다운 산이다.
산행 길은 오봉산정에서 시멘트 길을 따라 조금 올라가면 좌측 계곡쪽으로 전봇대 3개가 있고 낡은

양잠실 건물이 있다. 이곳이 첫 번째 갈림길이다(오봉산정에서 정상으로 오르는 길도 있다)
이곳에서 직진을 하면 1봉을 거치지 않고 오봉산 2봉이나 주봉으로 가는 길이며 어느 곳으로 오르든

원점회귀 산행이 가능하다.
오봉산 1봉을 먼저 오르기 위해서 좌측 전봇대가 있는 쪽으로 발길을 옮긴다.
조금 오르면 안부에 닿는다. 좌측은 백여주유소 쪽으로 가는 길이며 1봉은 우측으로 가야한다.
잠시 후에 오봉산 1봉에 도착한다. 묘지 1기가 자리잡고 있다.
1봉에서 빙판 길을 조심조심 내려서니 안부이고 2봉, 소모마을 갈림길이기도하다.
약간은 가파른 오름 길이 이어진다.
길옆에 있는 김씨묘지도 지나게되고 조망이 트이는 곳에서는 오봉산 자락이 눈에 시원스럽게 들어온다.
얼마 후 암릉지역이며 6번 이정표가 있는 곳이다.
염암마을 쪽의 호남정맥이 지척이며 멀리는 나래산, 묵방산이 조망된다.
얼굴을 깎는 듯한 바람이더니 땀방울이 머리끝에 고드름으로 변해버렸다.
따뜻한 곳을 찾아 라면으로 요기를 한다.
오봉산 2봉이다. 좌측은 호남정맥 염암재로 가는 길이며 오봉산 정상은 우측으로 이어진다. 독도에

주의해야될 곳이다

산책코스라 할 정도로 완만한 능선 길을 걷는다 우측으로 소모마을로 내려서는 두 군데도 지나고......
햇볕이 들지 않는 길에는 아직도 많은 눈이 쌓여 있다.
오봉산 4봉이라고 일컫는 곳이다. 좌측은 국사봉으로 가는 길이며 오봉산 주봉은 우측으로 가야한다.
산님 세분이 쉬고 있다.
오봉산 정상 직전 헬기장을 지나고 조망이 트이는 곳에서 쉬어가기로 한다.
오봉산의 최대 조망인 붕어섬을 내려다본다.
옥정호는 붕어섬이 도망가지 못하도록 꽁꽁 얼어있다.
국사봉 쪽에서 봐야 제대로 된 붕어섬의 모습을 볼 수가 있다.
하산은 오봉산 주봉에서 남서쪽으로 조금 내려서다가 좌측으로 빠지는 호남정맥길을 버리고 직진하는

길을 따른다.
하산길에 묘지를 거치면 이정표가 있는 안부에 도착, 대모마을과 소모마을 갈림길이다.
이곳에서 곧장 소모마을로 내려서는 길을 따르지 않고 직진한다. 어느 길로 가든 소모마을

(오봉산정)에 닿을 수가 있다.
음지인 사면에는 아직도 수북히 눈이 쌓여있다.
조금 걷다가 봉우리에서 이정표를 만나게 된다.
이곳에서도 옥정호가 시야에 들어온다.
다음 산행 때에는 306봉을 거쳐서 27번 국도가 지나가는 구이면 정자리 쪽으로 걸어봐야겠다.
오늘은 대모마을 쪽이 아닌 소모마을 쪽으로 발길을 옮긴다.
눈 위에 나 있는 발자국은 오래 전에 걸은 발자국이고 길은 뚜렷하다.
등로는 능선을 따르다가 가파른 내림길로 이어진다. 아주 오래된 표시기 한 두개가 붙어 있다.
그리고 사면으로 나 있는 길을 조금 따르는가 싶더니 오봉산에서 내려오는 또 다른 등로와 합류하는

지점이다.
계곡을 따라서 내려서니 느티나무가 있는 오봉산 초입에 닿게된다.
곧이어 옥천가든을 거쳐서 오봉산정에 도착한다.
이로서 오봉산 산행은 끝이 난다.

※ 참고사항
들머리인 완주군 구이면 백여리 소모마을(오봉산정)에서 시작하는 오봉산 산행은 어느 곳으로 오르든

원점회귀가 가능한 산행지이다.
산행코스도 완만하여 가족이나 어린아이를 동반한 산행이 가능하며 또 길을 잃을 만한 곳도 없다.
전반적으로 등로는 뚜렷하고 좋다
물을 구할 수 있는 곳이 전혀 없으며, 충분한 식수를 챙겨 가는 것을 잊지 말아야겠다.

- 산행들머리인 구이면 백여리 소모마을 오봉산정 - 주차는 인심좋은 이곳에......오봉산정 우측으로도 오봉산을 오르는 등로가 있다

- 오봉산정에서 시멘트 도로를 따르다 좌측 전봇대가 있는 곳으로 오르면 안부를 거쳐서 뾰족한 봉우리

제1봉에 도착하게 되고(좌측 사진), 직진하여도 오봉산을 오를 수가 있다.

- 전봇대가 있는 곳에서 오르면 안부에 닿게된다(우측 사진)

- 오봉산 제1봉에는 묘지가 있고(좌측 사진)1봉에서 내려서면 소모마을로 내려설 수 있는 안부(우측 사진)

- 오봉산 1봉에서 2봉으로 오르던중 2봉의 모습이 눈에 들어온다.

- 오봉산 등로와(좌측 사진)1봉과 2봉 사이에 있는 김씨묘지(우측 사진)

- 2봉으로 오르던중 3봉과 오봉산이 시야에 들어온다.

- 2봉 근처 암릉지역에서 본 2봉, 3봉, 오봉산

- 오봉산 3봉과 오봉산 라인

- 오봉산 2봉에서 염암재로 이어지는 호남정맥 라인

- 2봉 근처 암릉지역에서 본 1봉(우측)

- 2봉 근처 암릉지역에서 본 임실군 운암면 방향

- 오봉산 2봉(좌측 사진)호남정맥 염암재는 좌측으로, 오봉산은 우측으로

- 오봉산 2봉과 멀리는 모악산이 조망된다

- 눈 쌓인 오봉산 등로

- 오봉산 4봉 - 국사봉 갈림길이기도하다

- 오봉산에서 내려다본 옥정호와 붕어섬

- 오봉산 정상석

- 오봉산에서 본 국사봉 라인

- 나래산과 운암대교도 보이고.......

- 오봉산에서 남서쪽으로 내려서면 처음 만나게되는 대모, 소모마을 갈림길

- 사면에는 많은 눈이 쌓여 있다

- 오봉산, 대모마을, 소모마을 갈림길

- 시야에 들어온 옥정호

- 오봉산 갈림길, 어느 곳으로 오르던지 오봉산을 오를 수가 있고(좌측 사진) 오봉산 초입의 갈림길, 양쪽

길 모두 오봉산을 오를 수가 있다(우측 사진)

- 오봉산정에서 본 오봉산 안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