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행도우미/등산지식

[스크랩] 눈 녹여서 식수 만들기

by 두타행 2011. 5. 6.

눈 녹여서 식수 만들기

 

 겨울에 숙영을 겸한 산행을 , 어려움 중에 하나가 식수 공급입니다 

그나마 다른 계절에는 나오던 식수터도 겨울에는 얼어 나오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겨울 야영은 특히 짐도 많아 무거운데, 식수까지 짊어지고 가기는 어렵습니다.

그래서, 눈을 녹여 식수로 사용하게 되는데, 나름대로의 경험을 참고로 올려 봅니다.

[연료]
눈까지 녹이려면, 연료가 많이 필요합니다. 충분한 연료를 가져가야 합니다. 연료는 대략 다음과 같이 계산합니다 (아래는 옵티머스 사에서 권장하는 ).
연료 필요량 (액체연료) = 0.1 ~ 0.15 L X 인원수 X 산행일수 X 2
(* 겨울철에는 2 배로 소모된다)
 (주) 가만히 생각하니, 옵티머스 사의 권유 연료량으로 부족한 듯하네요. 아마, 서양 음식과 동양 음식의 조리 방법, 시간 등에 따른 오차도 있을 듯 합니다.하여튼 연료가 떨어지면 안되니, 충분히 여유있게 준비하십시오. 

[ 채취]

가능하면, 인적이 없었던 곳의 눈을 표면의 말고, 10 – 20 cm 파서 눈을 채취한다.

눈이 색깔을 절대 피해야 합니다. 왠지 알지요?

[ 녹임]
1. 처음부터 눈을 코펠이 가득 담아 녹이지 말고, 물을 조금 부어 끓여 바탕을 만든 다음, 다음 눈을 넣어 녹인다.
2. 끓 때는 바람막이를 하고, 코펠 뚜껑을 덮어 끓여야, 손실이 적어 연료를 절약할 있다
3.  () 연료 조절 밸브를 많이 열었다 해서, 눈이 빨리 녹는 것이 아니다. 시간 절약은 없이 괜히 연료만 많이 소모될 뿐이다. 제조사에서 권장하는 만큼 조절 밸브를 연다 (* 옵티머스사 에서는 2 1/2 바퀴를 권함)
4.  () 얼음은 눈보다 녹이는데 많은 시간이 필요합니다.

[불순물 제거]

1. 눈을 녹여 놓고 나면, 깨끗하게 보였던 눈이지만, 온갖 부유물이 있는 것을 것입니다.
2.   깨끗한 천을 가지고 가서, 거른다.
3.  () 천으로 걸러도, 여전히 아주 작은 부유물은 있을 것입니다. 조리 물이라면, 음식을 넣어 버리면, 눈에 보이지 않지만, 그냥 마실 물이라면, 그것보고 그냥 마시기는 껄끄럽습니다. 이때는 (Tea)백을 가지고 가서 같이 끓이십시오. 그러면, 색깔 노랗게 되어, 작은 먼지가 보이지 않습니다. 이런 먼지 1-2 먹는다고 해서, 몸에 탈날 것이라곤 생각지 않습니다.

간단한 눈을 녹이는 요령이었습니다.

출처 : 보정산방
글쓴이 : 여수동좌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