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정&흔적 그리고 모습/물생활 입문하기

수족관 수질관리 - 수족관 물은 어떻게 갈아야하나요?

by 두타행 2017. 6. 16.


수족관 물은 어떻게 갈아야하나요?

 

전체물갈이보다는 부분물갈이가 좋다던데,,

물갈이는 여과사이클과 직관된 문제입니다.

부분물갈이를 추천하는 이유는 여과기에 서식하는 박테리아 수를 줄이지 않고 물갈이를 하기 위함인데 1주일정도에 한번 어항물의 1/5정도를 빼주세요.. 위에서 빼는 것이 아니라 전용물갈이 기구 (투명파이프에 뽁뽁이 펌프달려 있는..) 같은걸 이용해서 배설물을 같이 빼주세요.. 물을 너무 많이 빼면 애써 잡힌 여과사이클이 흐트러지고 키우던 물고기들이 놀라자빠집니다.

부분물갈이를 할 때에는 절대로 물고기를 다른 곳에 빼는 게 아닙니다. 그냥 있는 그대로 바닦부터 물만 조금 뺀 후 중화재를 섞은 수돗물이나 2~3일 받아놓은 수돗물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더 중요한 것은 금붕어는 냉수에 삽니다. 하지만 지금 언급하는 어종들은 열대어입니다.

26도 정도의 물 온도를 맞춰 섞어주는 게 중요합니다. 열대어를 키우기 위해서는 히터는 필수입니다. 간혹 히터 없이도 잘 키운다는 분들 계시는데 그건 특별한 경우고 지금 이야기하는 것은 보편적인 이야기 입니다. 따뜻한 물에 사는 물고기한테 따뜻한 물 유지시켜주는 히터 넣는 게 잘못된 건 아니겠죠 당연한 겁니다.

물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시켜주는 게 중요하지 물이 계속 따뜻하다는 사실이 중요한 게 아닙니다. 물 온도차가 급격하게 달라지면 백점병(물고기 감기)이 오기 쉽겠죠. 사람도 20도 물에 손을 넣었다가 26도에 넣으면 따뜻합니다. 하지만 30도에 넣었다가 26도에 넣으면 따뜻하지 않습니다. 202630도 모두 보편적으로 미지근하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는 온도니까요.. 온도유지가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