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정&흔적 그리고 모습/우리산하걷기

서천군 천방산, 봉림산 둘레길 걷기 - 1석 2조의 길

by 두타행 2023. 3. 21.

서천군 문산면 천방산 봉림산 둘레길 걷기

(충남 서천군 문산면 신농리)

- 2023318(토요일), 맑음

- 인원 : 가족

- 교통편 : 자가용 이용

- 소요시간 : 5시간 24(휴식시간 포함)

- 거리 : 11.2(GPS거리)

지나온 흔적

- 10:30 집 출발

- 11:53 트레킹 시작(서천군 문산면 신농리 천방산 주차장, 화장실, 천방산 안내도)

- 12:11 천방루 입구1(이정표, 음적사, 천방산, 봉림산 갈림길)

- 12:20 음적사(도로)

- 12:51 헬기장(이정표, 천방산, 봉림산 갈림길)

- 12:59 천방봉(정상석, 이정표, 테크, 통신시설, 돌탑)

- 13:12 천방산(×324.3, 지형도상의 천방산, 벤치)

- 13:41 봉림산(344.5, 정상석)

- 14;15 가족묘지

- 40분에 걸쳐서 점심

- 15:22 천방루 입구2(광장, 정자, 천방루, 둘레길 갈림길, 이정표)

- 15:44 정자

- 16:18 천주교순교자무덤(이정표, 정자, 둘레길 갈림길(천용사), 작은재줄무덤)

- 16:47 독뫼공소성지(이정표, 마을)

- 17:04 수암2리마을

- 17:21 신농2리마을(이정표)

- 17:33 트레킹마침(문산면 신농2리마을, 천방산 주차장)

좌표 DatumWGS 84

서천군 문산면에 있는 문산저수지와 천방산을 연계한 둘레길 트랙을 그려보다가 천방산, 봉림산 주변으로 둘레길이 있다는 것을 알게된다.

둘레길만 걷기에는 좀 밋밋할 것 같아서 그리 높지 않은 천방산과 봉림산을 연계시켜서 둘레길을 따라가 보기로 한다.

부산을 떨었는데도 12시가 다 되서야 서천군 문산면 신농2리마을 천방산 주차장에 도착한다.

- 천방산, 봉림산 둘레길 지도

- 천방산, 봉림산 둘레길 위성지도

- 천방산, 봉림산 둘레길 고도표

- 서천군 문산면 신농2리 마을 천방산 주차장이다. 주차장, 화장실 모두 깔끔하다. 옆으로는 전원마을 주택단지다. 안내도를 숙지하고 직진해서 포장길을 오른다.

- 주변으로 이름 모를 풀들이 조금씩, 조금씩 기지개를 켠다.

- 첫 번째 갈림길이다. 좌측으로도 곧장 천방산을 오를 수 있는 길이 있다. 자칫 잘못하면 놓칠 수 있는 길이다. 개울 건너 이정표가 보인다. 우측 이정표가 있는 곳에서는 천방루나 봉림산, 둘레길 갈림길, 천방산을 오를 수가 있다.

- 천방루 입구라고 만들어 놓은 아치형 나무가 보인다. 여기서 천방루까지는 대략 3백미터가 된다.

- 오르는 도로 바로 옆에 있는 음적사를 지난다.

- 음적사를 지나서 만나는 천방산 갈림길이다. 우측 도로는 둘레길 도로다. 우리는 천방산을 가기 위해서 좌측 길로 올라선다. 이정표가 있다(아래 사진)

- 천방산으로 올라서는 길은 짧지만 좀 가파르다.

- 헬기장(위 사진)에 있는 이정표다. 천방산을 가리키는 좌측 길로 진행한다.

- 천방봉 정상의 모습이다.

- 나즈막한 산들이 갈래 갈래 뻗어 있다.

- 정상석에는 천방봉 정상이라고 새겨 놓았는데 예전 산행자들은 이곳을 전망대라고 했던 것 같은데 아마도 이곳이 전망이 더 좋으니까 정상석을 세워 놓은 것 같다. 실제 지명도 천방산이 있으니까 이곳을 천방봉으로 명명한 것 같다. 지형도상의 천방산은 봉림산 가는 길에 있다.

- 천방봉에 있는 이정표.....산행을 하다 보면 일치하지 않는 것이 이정표에 있는 거리다. 천방봉에서 헬기장까지는 0.2km 라고 적혀 있고 헬기장에서 천방봉까지는 0.15km 라고 적혀 있는데 gpx 측정 결과 대략 0.15km가 맞는 것 같다.

- 언젠가는 걸어볼 봉선지가 가깝게 있다. 봉선지에 둘레길이 있다.

- 천방봉에서 바라본 봉림산(뒷쪽 봉우리)

- 산 아래에 있는 천용사

- 이 목계단을 올라서면 지형도상의 천방산에 다다른다.

- 천방산에서 바라본 봉림산

- 지형도상(실제)의 천방산 모습이다. 천방봉보다 조망은 다소 떨어진다.

- 봉림산 가면서 바라본 천방산

- 어느 산꾼이 천방산에서 봉림산 가는 길은 완만하다고 말하길래 그런가 했는데 봉림산 직전 오름길은 짧지만 경사도가 25도를 넘는다.  한숨 쉬면서 도착한 곳이 봉림산이다. 정상에는 삼각점과 정상석이 있다.

- 봉림산에서 천방루로 가는 길은 뚜렷하고 좋다. 봉림산 지나서 천방루로 가는 삼거리에는 이정표가 없다.

- 진행하는 길에는 벤치도 만나게 된다.

- 점심을 먹고 천방루 입구 광장에 도착한다. 여기서 천방루는 직진, 우측 임도는 음적사를 거쳐서 신농리 마을로 갈 수가 있고 좌측 길은 둘레길인 천용사나 수암마을로 갈 수가 있다.

- 우리는 둘레길인 수암리로 내려선다.

- 천방루 광장에서 수암리로 가는 길은 비포장 길이다.

- 예전에 만들어 놓은 임도인데 군에서 둘레길로 만들어 놓은 것 겉다. 사색하기에 좋은 길이다.

- 둘레길을 걸으면서 수암마을이 시야에 들어온다.

- 이곳에 잠시 발품을 내려놓아도 좋을 것 같다.

- 천주교 순교자 무덤이 있는 곳이다. 둘레길이면서 성지순례길이기도하다.

- 천주교 순교자 무덤이 있는 곳에서 좌측 길은 방금 내려온 천방루 길이고 우측 길은 천용사로 가는 길이다. 천용사까지는 4km나 된다.

- 또 이곳을 작은재라고 부르는 것 같다. 삼부자 순교비와 작은재줄무덤이 있다.

- 수암마을로 내려가는 길에 천주교 조형물을 만들어 놓았다.

- 보이는 마을이 독매마을 지명이 맞는지 모르겠다.

- 독뫼공소성지

- 이제는 수암리를 향해서 도로를 걷는다. 독매마을 입구에 있는 이정표

- 수암마을을 지난다.

- 좌측으로 문산저수지를 두고 도로를 걷는다.

- 신농2리 마을이 가까워진다.

- 신농2리 마을 천방산 입구이다. 음적사 방향으로 간다.

- 신농2리 마을에 세워져 있는 이정표

- 신농2리 마을

- 오랜 발걸음은 종지부를 찍는다. 높지도 않으면서 평탄한 천방산과 봉림산 또 사색하기에 좋은 천방산-봉림산 둘레길, 산행과 둘레길 1석 2조를 누릴 수 있는 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