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행도우미/독도법

21. 완전독도법 - 지도정치하기 및 종류

by 두타행 2011. 8. 12.

21. 완전독도법 - 지도정치하기 및 종류


실제의 지형과 지도의 방향이 일치되게 놓는 것을 지도정치라고 한다. 즉 실제의 동서남북과 지도의 동서남북이 같은 방향이 되도록 지도의 북쪽이 정확히 진북을 향하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지도를 정치하는 방법에는 ①도북선에 의한 지도정치, ②자북선에 의한 지도정치, ③지형지물에 의한 지도정치(도북선과 자북선에 의한 지도정치는 나침반을 사용한다.)가 있다.

 

1. 지형지물에 의한 지도정치 하기
지형지물에 의한 방법은 확실한 실제 지형지물을 찾아 지도상의 지형지물과 일치시킴으로서 정치하면 된다.
실제 물체를 똑바로 보고 지도상의 물체가 실제의 물체를 가리킬 때까지 지도를 돌리면 된다. 두 곳이나 세 곳에 일치시키면 정확도를 높일 수 있다(그림 1-5)

 


2. 도북선에 의한 지도정치 하기 - 제1방법(도자각 6°30′일 때)
가. 지도를 지면에 수평되게 놓는다.
나. 나침반의 각도표시 다이얼을 시계반대 방향으로 돌려 도수지시선에 도자각 6°30′을 맞춘다.
다. 나침반 기판의 양 옆 긴 변이나 보조진행선을 지도의 경도선(도북선)위에 놓고 일치시킨다.
라. 지도 위에 올려놓은 나침반이 움직이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지도를 움직여 나침반의 N(북방지시화살표)과 자침의 적침을 일치시키면 지도정치는 완료된다.

 

                                    [그림 - 도북선에 의한 지도정치(좌우)]

 

3. 도북선에 의한 지도정치 하기 - 제2방법(도자각 6°30′일 때)
가. 나침반의 각도표시 다이얼을 시계방향으로 돌려 6°30′을 뺀 353°30′을 도수지시선에 맞춘다
나. 나침반 기판의 양 옆 긴 변이나 보조진행선을 지도의 경도선(도북선)위에 놓고 일치시킨다.
다. 지도 위에 올려놓은 나침반이 움직이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지도를 움직여 나침반의 N(북방지시화살표)과 자침의 적침을 일치시키면 지도정치는 완료된다. ※ 도북선에 의한 지도정치는 제1의 방법이 정확도가 제일 높다.

 

4. 자북선에 의한 지도정치 하기

 

      

가. 지도에 미리 그어놓은 자북선과 나침반의 북방지시화살표 또는 보조지시선이 일치되게 나침반을 올려놓는다. 이때 다이얼의 눈금은 중요하지 않다.
나. 나침반이 움직이지 않게 지도를 돌려 자침과 북방지시화살표가 일치되게 한다.
다. 주의할 점은 화살표 방향으로 빨간자침이 가도록 해야 남과 북이 바뀌지 않는다는 것이다.
지도정치를 하는 방법은 위와 같은 방법외에 나침반의 자침과 지도상의 자북선을 일치시키기만 하면 된다.
이렇게 지도정치를 한 후 실제지형과 지도를 비교해 보면, 지도상의 봉우리, 능선, 계곡 등이 실제지형의 방향대로 잘 표시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사실 독도를 하는데 있어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이 바로 이 지도정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