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행도우미/등산야영장비지식방

용도에 따른 등산화 선택요령

by 두타행 2011. 5. 9.

용도에 따른 등산화 선택요령

 


등산은 발로하는 것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모든 체중과 균형유지에 필요한 신경이 발부분에 있다.
그렇기 때문에 발을 보호하고 원활한 등반을 위해서는 등산화야말로 가장 중요한 장비임에 틀림없다.
등산화는 전통적으로 가죽으로 만들어지는데 요즈음은 가죽의 장점을 살리고 단점을 보완한 새로운 재질의

원단으로 만들어진 제품이 많다.
등산화를 크게 구분해 보면 목이 긴 것과 짧은 것, 그리고 무겁고 딱딱한 것과 가볍고 부드러운 것으로 대별된다.
움직임이 많은 등반과 근거리 산행에는 가볍고 부드러운 등산화를, 바닥의 요철이 심한 장거리 산행에서는

바닥의 요철충격을 발바닥 전체로 균등하게 분산시켜 주는 딱딱한 밑창을 가진 등산화가 좋다.
이러한 장거리용 등산화도 가벼운 것이 좋다. 또한 암릉 등반과 같은 암벽지대를 지나야 하는 등반은 바닥 재질이

암벽등반용인 부틸고무창으로 된 것이 마찰이 뛰어나며 흙 길이나 잡목지대를 주로 등반할 때는 요철이 있는

바닥창으로 된 등산화가 적절하다.
너무 꼭 맞는 등산화는 겨울철에 혈액순환에 장애를 주기 때문에 동상에 걸릴 우려가 있다.
장기산행에는 발목이 부드럽고 긴 등산화를 신는 것이 발목의 피로를 방지하기 때문에 좋다.


가벼운 하이킹용
이러한 종류의 등산화는 하이킹과 짧은 등산을 위해서만 설계되었다. 편안하고 쿠션이 잘 되어 있으며, 통풍능력이 좋다. 결과적으로 아래의 다른 종류들에 비해서 지지하는 능력과 내구성이 적다.


중간수준의 위킹산행용
이러한 종류의 등산화는 편안한 방법으로 길을 따라가거나 길을 벗어나는 등산을 위하여 설계되었다. 가벼운 하이킹용 모델보다는 내구성이 좋고, 지지 능력이 좋지만 쉽고 편안한 지형을 짧거나 적절한 거리 동안 이동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본격적인 등산
이런 종류의 등산화는 편안한 지형부터 난이도가 높은 곳까지 길을 따라가거나 길을 벗어나는 등산을 위하여 설계되었다. 또한 장기 등반가능하도록 설계되었다. 내구성과 지지능력이 좋고 발목과 발을 더욱 보호해준다. 몇몇 모델은 특히 난이도가 높은 거친 지형을 위해서 설계되어 가장 좋은 내구성과 지지 능력, 보호기능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