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내용은 오럭스 5.5.23beta24 베타 버전 대상이며
제가 사용하는 단말기는 팬텍 베가레이서(자이님의 폰) 입니다.
OruxMaps 상단메뉴에는 트래킹(Tracking)과 포인트(WayPoints), 경로(Tracks/Routes), 지도(Maps), 더 보기(More) e등 5개의 메인메뉴가 있습니다
궤적은 수레바퀴(궤, 軌) 발자취(적, 跡) 라는 의미로.. [수레바퀴가 지나간 발자취] 라는 단어 뜻이 있다고 합니다.
궤적을 영어로 Track이라고 하며 내가 걸어온 발자취가 트랙에 해당됩니다.
여기서 하얀 눈이 내린 길을 가다보면 발자국이 생기는데 이 발자국이 모여 Track(궤적)이 되는 거죠.
눈길을 걷고 있는 중이라면 출발지에서 지나온 발자국만 있지 도착지는 아직 미정입니다.
즉 도착지가 아직 정해지지 않아 없는 것이 특징이고, 더 진행할 수도 있고 마칠 수도 있습니다
즉 이동중일때 트랙는 동적(動的)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것을 오럭스에서는 Active Track 또는 트래킹(Tracking)이라고 합니다.
오럭스에서는 빨간 선으로 표시됩니다.
* 트래킹(Tracking)과 루트(Route)
눈길 걷은 것을 멈추고 걸음을 마친다면 이는 지나온 길이 되는데 이를 트랙(Track)이라고 합니다
오럭스는 트랙을 데이터베이스에 경로(Path)로 저장됩니다
출발지와 도착지가 확정된 길을 경로라고 합니다
A------B------c
오럭스에서 A~B~C 라는 길이 있을 때,
A부터 B까지 걸어 갔을 때, 현재위치는 B지점이 되고 [A지점에서 B지점까지]를 Active Track(액티브 트랙)이라고 합니다.
현재위치 B지점에서 C지점까지 걸어가야 한다면 [B에서 C까지]를 Active Route(액티브 루트)라고 합니다.
액티브(Active)은 동적이란 표현으로 뭔가 움직이고 있다는 의미로 사용됩니다. 현재 진행형입니다.
스테이틱(Static)은 정적이란 표현으로 움직이지 않고 정지해 있는 의미로 사용됩니다. 완료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액티브 트랙은 빨간선으로 표시되고 루트는 굵은 파란선으로 표시가 됩니다.
* 상태바 표시 : GPS On, 레코딩, 트랙, 루트
* Active Track : 출발지에서 현재까지 지나온 길 => 빨간선
* Route : 출발지에서 도착지까지 가야할 길 =>파란 갈매기선
* 액티브트랙과 액티브루트는 동적인 경로이며 현재 진행형입니다
* 액티브트랙는 트래킹(Tracking), 액티브루트는 라우팅(Routing)이라고도 합니다.
* [레코딩시작]을 눌러야 Active Track을 볼 수 있습니다.
* 오럭스에서 Static Tracks 과 Static Routes 는 정적인 경로(Path) 라고 합니다
* 경로(Tracks/Routes) : 경로가 완료형입니다, 출발지와 도착지가 확정된 길
* 경로(Tracks/Routes)
[레코딩시작] 없이 보여지는 경로
오럭스에서 경로는 점선으로 표시됩니다.
* Track
트랙은 활성화(Enable) 된 경로로 [레코딩시작] 없이 보여지는 경로입니다.
* Route
루트는 활성화(Enable)된 경로로 [레코딩시작] 없이 보여지는 경로를 말합니다.
액티브 트랙은 GPS가 켜지고 레코딩 모드일 때 경과시간 이동거리 현재속도등을 계기판에서 볼 수 있고
액티브 루트는 GPS가 켜질 때, 현재 위치에서 도착지까지 남은거리 남은시간 도착시간(ETA, ETE, DTD) 등을 계기판에서 볼 수 있습니다.
* 오럭스에서는 [액티브트랙] 과 [액티브루트] 를 간단히 트래킹과 라우팅으로 분류하고,
[스테이틱 트랙] 과 [스테이틱 루트] 를 간단히 [경로:Path] 로 분류합니다
* 경로(Path)
Static Tracks/Static Routes는 [출발지에서 목적지까지 확정된 길]
* 트랙(Track)와 포인트(Waypoints)
위 그림에서 압정으로 찍혀있는 것을 포인트라고 합니다.
경로에서 포인트는 중간 중간 위치를 식별하기 위한 경유지를 의미합니다.
라우팅(Routing)은 [Path You are going to Destination]로 현재위치에서 목적지 까지 가야할 길을 의미합니다.
또는 라우팅은 현재위치에서 목적지까지 최적의 경로를 선택하는 경우에도 사용됩니다
* 트래킹과 루트(출발지에서 도착지까지), 그리고 라우팅(빨간 삼각점에서 목적지 까지 가야할 길)
Track는 크게 분류하면 Active Track 과 Saved Tracks 으로 구분 됩니다.
- Active Track(동적 트랙) : 현재 기록중인 Track (Recording Track)
- Track(트랙) : 현재 기록완료된 Track (Current Track)
- Saved Tracks(경로) : 저장된 트랙(Saved Track) : 현재 기록완료된 Track을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한 Tracks.
오럭스에서는 Saved Tracks를 경로라고 합니다.
[첫번째 트래킹 서브메뉴]
GPS시작,
기록시작,
친구공유
센서중지
센서시작
트랙 화면제거
트랙 통계보기
트랙 돌아가기
GPS설정 : 아래처럼 본인의 환경에 맞게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 포인트 서브메누]
포인트추가
사진포인트
트랙에 속한 포인트
루트에 속한 포인트
주소검색,
지오캐시,
포인트관리,
포인트설정 : 아래처럼 본인의 환경에 맞게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Routing는 현재위치에서 목적지까지 [가야할 길]이니 길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오럭스 등산용 앱에서
트랙(Track)은 현재까지 걸어온 길(Current Track)로, 흔적을 남기며 걸어온 길. 추가로 더 갈수도 있고 마칠수도 있습니다.
기록을 마치게 되면 Database에 저장이 되는데, 이 때 저장된 트랙을 경로라고 합니다.
이 경로를 오럭스에서는 Routing으로도 이용이 가능하고 Tracking으로도 이용이 가능합니다.
Routing은 여러 경로(Routes)중에서 최적의 경로를 딱 하나 선택하게 되는데..
현재위치에서 목적지까지 가야할 길을 찾게 됩니다
이렇게 여러 경로(Routes)중에서 Routing으로 찾은 길을 액티브루트라고 합니다.
[세번째 경로 서브메뉴]
GPX/KML 파일불러오기
루트 찾기
루트 작성
루트 화면제거
루트 통계보기
루트 돌아가기
길안내
포인트안내
경로관리 (스테이틱트랙/스테이틱루트 관리)
경로설정 : 아래처럼 본인의 환경에 맞게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Tracking는 현재 기록중인 길(Recording Path)
트랙은 기록된 길(Recorded Path),
경로는 저장된 길(Saved Path)
Route는 가야할 길(Path to go)
Routing는 현재위치에서 목적지로 가고 있는 길(Path You are going)
[네번째 : 지도 서브메뉴]
지도 설정 : 아래처럼 본인의 환경에 맞게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다섯번째 더보기 서브메뉴]
글로벌 설정을 클릭하면 아래 화면이 나옵니다.
설정부분은 따로 수정할 필요없이 기본 세팅으로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다만 사용하다가 본인과 맞지 않는 설정이 있다면 이를 수정해 주면 되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는 다음기회에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요기까지 기본적인 상담 메뉴의 조작방법을 마치겠습니다.
그래도 이해가 안되는 부분은 "Q&A(물어봅시다) 게시판"을 이용해주세요...꼭 꼭.
다음에는 더욱 유익한 기능들을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산행도우미 > GPS입문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몬타나(Montana) 650 한글판 - v2.30 업데이트 및 JNX 패치 (0) | 2015.07.09 |
---|---|
[스크랩] OruxMaps 버전 6.0.1 기초 사용방법 (1. 트랙 레코딩 시작) (0) | 2015.06.03 |
휴대용 GPS 가민 몬타나650 전지 사용시간 측정 (0) | 2014.08.05 |
맵소스 웨이포인트 내용 Excel로 저장하기 (0) | 2013.12.19 |
[스크랩] 구글어스를 이용한 GPS산행 루트계획 작성 (0) | 2013.12.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