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산줄기를 찾아서/전북의산 산행기

장안산-호남의 宗山(계남면 지소골-장안산-괴목마을 갈림길-괴목마을)

by 두타행 2014. 8. 21.

- 전북 장수군 장계면, 계남면, 번암면

주요 산행코스 : 계남 장안리 지소골(장안사) 2.1km 호남정맥 갈림길 1.4km 장안산 2.5km 무령공재 갈림길 2.2km 계남 괴목마을
※ 화살표 사이의 숫자는 구간거리임

- 2014년 8월 17일(일요일), 흐린 후 비
- 산행자 : 유리네 부부와 나 3명
- 산행지 교통이용편【자가용 이용】
▲ 산행지 갈 때 : 집에서 → 익산, 장수간 고속도로 → 장수IC → 계남면 소재지 → 계남면 장안리 지소골
▲ 집으로 갈 때 : 산행지 갈 때의 역순으로

▲ 산행시간 및 산행거리
- 산행시간 : 5시간 24분(중식 및 휴식시간 포함)
- 산행거리 : 8.3km(GPS거리)
- 평균속도 : 2km/h

▲ 지나온 흔적
- 오전 8:40  집 출발
- 오전 9:50  산행들머리 도착(장수군 계남면 지소골, 지소교, 등산안내도, 이정표)
- 오전 9:57:37  산행시작(이정표, 장안산 3.5km, 522m, N35 39 02.4 E127 35 25.8
- 오전 10:18:56  장안사(N35 38 44.6 E127 35 25.1)
- 오전 11:31:45  호남정맥 갈림길(이정표, 998m, N35 38 11.5 E127 35 06.2)
- 오후 12:35:08  장안산(×1237.4, 이정표, N35 37 45.1 E127 35 42.2)
- 장안산에서 40분 동안 중식 및 휴식
- 오후 1:55:05  전망데크2(1131m, N35 38 05.3 E127 36 12.6)
- 오후 2:02:22  샘터입구(이정표, N35 38 15.3 E127 36 16.0)
- 오후 2:18:54  괴목마을 갈림길(이정표, N35 38 35.2 E127 36 44.2)
- 오후 2:42:05  임도(10분 쉼, N35 38 49.0 E127 36 26.3)
- 오후 3:05:03  산길초입(공터, 화장실, 612m, N35 39 04.9 E127 36 09.3)
- 오후 3:21:10  산행 마침(계남면 장안리 괴목마을, 마을회관, 공터)
- 차를 회수하러 지소골로 감
- 오후 4:20  지소골 도착
- 오후 5:30  집 도착

※ 좌표 Datum은 WGS 84

【지도】국립지리원발행 1:25000 지형도, 도엽명 : 장수

- 지소골 들머리에 세워져 있는 장안산 등산안내도

- 장안산 산행지도

- 장안산 위성지도

▲ 頭陀行의 장안산 산행기

장안산을 오르는 기점으로는 장수군 장계면에서 번암면을 잇는 도로인 무령공재(743번 지방도)에서 시작하는 코스가 제일 많이

이용되고 있다.
이번 산행은 장안산을 오르는 들머리중 하나인 장수군 계남면 지소골에서 올라보기로 한다.
산행인들의 발길이 뜸한 곳이기는 하지만 진행할 경로를 정하고 산행에 나선다.
지소골에서 시작하는 장안산 들머리 찾기
장수군 계남면 소재지에서 원장안마을을 거쳐서 조금 올라가다 보면 집이 몇 채 안 되는 지보마을을 지나게 된다.
여기서 조금 더 가면 도로 좌측으로 비어 있는 컨테이너 박스가 있고 바로 우측으로는 장안산 등산안내도가 세워져 있고 이정표에는

지소골, 장안산 3.5km라고 쓰여져 있다. 또 소형차 서 너 대를 주차할 수 있는 공터가 있기도 하다.
이곳이 지소골에서 시작하는 들머리이다.
지소교를 지나서 시멘트길을 따라 장안사로 가다보면 등로는 장안사 앞쪽으로 나 있다(석축 쌓아 놓은 곳)
그런데 이 석축 쌓아 놓은 곳과 초입 등로에 돌이 많다보니 완전 뱀 소굴인 것이다. 여기서 스르륵, 저기서 스르륵, 서너 마리가 뭉쳐

있으니 온몸에 소름이 도는데 여름철 산행시 뱀을 조심해야될 코스이다.
계곡을 건너면 장안산을 오르는 길이 비로소 시작된다.
처음부터 시작되는 통나무계단 길........
이 길이 날등으로 이어지는데 조금은 가파른데다 거의 통나무 계단으로 이어져 있어서 많은 땀을 흘리게 한다.
오르는 등로는 뚜렷하다. 길이 가파른 탓에 우리는 숨을 고르기를 몇 번.......
호남정맥 갈림길에 도착한다. 이곳에 이정표가 있다. 지금까지 올라온 길이 2km이고 가야할 장안산은 1.4km라고 쓰여져 있다.

장안산까지는 호남정맥 길로서 뚜렷하고 갈림길 없이 진행을 한다.

근처 백두대간 영취산에서 분기한 호남정맥의 장안산.........
전라북도 장수군 장수읍, 계남면, 번암면에 걸쳐 있는 산으로 장안사라는 절 이름을 따서 장안산이라 불렀다고 한다.
또 우리나라 8대 종산중 호남의 종산이기도 하다.
금방 비가 쏟아질 것 같은 날씨기에 간단하게 식사를 마치고 무령공재 쪽으로 진행을 한다.
무룡고개, 무령고개, 무령공재 어느 지명이 맞는지 모르겠지만 지형도에 표기된 무령공재 지명을 사용하기로 한다.
소잔등같이 유순한 산길, 푸른 억새 밭이 오늘 날씨와 조화를 잘 이루고......
무령공재 0.5km 남은 지점에서 괴목마을 갈림길을 만난다.
이정표에는 괴목마을 2.5km라고 적혀 있고.........
괴목마을로  하산 방향을 잡는다.
외길을 따라서 내려선다. 전에 없었던 임도를 거치게 되고 계곡을 번갈아 내려서면 괴목마을에서 시작하는 초입에 닿는다.
시멘트 도로를 따라서 얼마간 내려서면 계남면 장안리 괴목마을 공터에 도착하게 되고 장안산 산행을 마무리짓는다.
차를 회수하기 위해서 도로를 따라 걷는다.
원장안 마을을 거쳐서 지소골 입구까지 오는데 꼬박 한시간이 걸렸다.
운전대를 잡고 집을 향해 출발하니 종일 참았던 빗방울이 떨어지기 시작한다.

※ 참고사항
장수군 계남면 장안리 지소골에서 시작하는 등로는 장안사 아래 등로 초입만 잘 찾으면 되고 오르는 길은 날등을 타고 오르는데

통나무계단이 많다.
능선상에서는 호남정맥 길과 만나는데 장안산은 좌측으로 진행하면 된다.
장안산에서는 무령공재 방향으로 진행을 하며 무령공재 5백미터 남은 지점에 괴목마을로 내려서는 이정표가 있다.
이후 뚜렷한 길을 따라서 내려서면 계남면 장안리 괴목마을 공터에 닿는다.

- 장수 계남면 지소골 들머리, 장안사 쪽으로 진행하면 된다.

- 앞쪽의 지소2교를 지나면 장안사이고 등로는 장안사 밑으로 나 있는데 이곳에서 뱀을 조심..........

- 장안사에 있는 이정표

- 장안사에서 날등을 타고 오르면 호남정맥 갈림길에 만나는 이정표

- 오랜 만에 오니께 힘들제

- 장안산으로 가는 계단길, 예전에 정맥 할때에는 없었는디..........

- 장안산 정상에 있는 이정표 - 지소골에는 장안산까지 3.5km라고 되어 있고 이곳에는 지소골까지 2.7km.....틀리네, 3.5km가 맞지

- 장안산에서 무령공재로 가는 길

- 억새 밭이 오늘 날씨와 조화를 잘 이루고.........

- 왜 힘듭니껴

- 부부지간에 나란히..........

- 내려온 장안산을 쳐다보고.........

- 장안산 샘터입구에 있는 이정표

- 괴목마을 갈림길에 있는 이정표 - 괴목마을로 하산 길을 잡고...........

- 괴목마을로 내려서면 임도를 거치게 된다.

- 괴목마을의 실질적인 산길초입 - 다 왔네

- 장수 계남면 괴목마을 공터 - 여기서 장안산을 오를 경우 위쪽 좌측으로 가면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