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행도우미/독도법

"삼각점은 어떤 도움을 주나요"

by 두타행 2011. 4. 6.

"삼각점은 어떤 도움을 주나요"

 

 

▶ 산행기를 읽다 보면 삼각점을 찾았느니 못 찾았느니 하는 내용을 많이 접하게 됩니다.
또한 산행중에 가끔 삼각점을 보게되는데 이 삼각점은 산행에 어떤 도움을 주게 되나요?
삼각점이 있는 곳이 반드시 최고봉이 아니라던데요. 혹시 산행지도에 삼각점이 표시되어 있나요?

 

건설교통부 국토지리정보원이 실시하는 국가기본 측량에서 기준점이 되는 것이 수준점, 삼각점, 표고점 등입니다.
그중에 삼각점은 우리나라 경위도원점으로부터 길이를 나타내는 것인데 주로 산봉우리나 높은 지대에 설치되며 전국적으로 1만5천여개에 달한답니다. 각 지점은 서로 삼각형을 이룹니다. 이러한 삼각점의 특성으로 인하여 높이와 넓이도 함께 계산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5천분의1 세밀지형도에는 보조삼각점으로 도근점을 표시하게 되어 있으며, 7만5천분의1 이상의 큰 지도에는 경위도좌표가 나타나는데 그곳이 삼각점이 있는 곳입니다.
예를 들어 지리산 주능선의 경우 천왕봉과 연하봉, 촛대봉, 망바위, 벽소령, 명선봉, 토끼봉, 노루목, 임걸령 등에 삼각점이 설치되어 있으며, 지도에는 천왕봉이 N35도20분13.1초, E127도43분50.3초 로 나타나 있습니다.
이에 비하여 수준점은 높이의 개념으로써 2-4km마다 국도변에 매설되어 있습니다. 또한 표고점은 그 지점의 해발 고도를 표시하는 것이지요.
다시 말하면 삼각점들은 국가경위도원점(經緯度原點)을 기준으로 경위도를 정하고, 국가수준원점을 기준으로 표고(標高)를 정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때로는 산의 정상과는 상관없이 설치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삼각점은 독도법을 아는 분들에게 있어서 그 부근의 기준이 되어주기 때문에 GPS의 좌표를 설정케 하고 도상거리의 기준을 제시하기 때문에 매우 귀중한 설치물이 됩니다. 그런데 독도법의 이론에 대하여 밝지 못하고 그곳의 지형도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주위 지형도를 잘 알지 못하는 사람이 단지 삼각점을 찾았다는 것만으로는 보물찾기 이상의 의미를 주지는 못합니다. 다만 처음에는 그렇게 시작된 독도에 관한 관심이 마침내 "독도법의 달인"으로 발전하는 계기가 되겠지요. 그러한 시도와 관심도 없이 무조건 산을 뛰어다니는 분들이 많은 것이 현실이니까요.

▶ 1. 지도에 삼각점이 표시되어 있거나
2. 삼각점의 경위도 좌표 값을 알고 GPS 단말기를 가지고 있어야 효용이 있는 것이다라고 이해하면 되는 건가요?

▶ 그렇답니다. 아무 지도나 가지고 다녀야 하는 것이 아니라 삼각점(경위도표시)이 표시된 지도를 가지고 다녀야 실제 삼각점을 찾았을 때 그곳의 경위도를 제대로 알 수 있습니다. 즉 삼각점은 자신의 위치가 어디라는 것을 정확히 알려주는 좌표이므로 전문 등산인이라면 그와 연관된 지도를 가지고 다녀야겠지요.
삼각점에서 경위도좌표를 알면 이동하고자 하는 위치의 거리 등을 수동으로 계산하여 알 수 있으니 꼭 GPS 단말기가 필요한 것은 아니랍니다. 예전에는 수동계산에 의존했으며 지금도 나침반 등과 함께 수동계산을 하는 것이 일반적이니까요. 다만 GPS 단말기가 있으면 삼각점에서 정확한 좌표를 입력하여 다음 좌표까지의 거리와 난이도 등을 예상할 수 있어 편리하겠지요.
추가 : 삼각점에 있는 + 표시는 두 선이 만나는 곳이 중심이라는 의미입니다.

▶ 삼각점에 보면 상부에 + 자로 표시되어 있는데 이건 방향하고는 관계가 없죠?
제 생각엔 방향과는 관계가 없을 것 같은데..

 

삼각점의 위쪽에 그려진 열십자는 방향표시와 관계가 있습니다,
실제 나침반과 대조를 해 보면 맞는 곳도 있고 조금우측으로 위쪽이 벌어지는 경우도 있는데, 이것은 지구가 해마다 서쪽으로 1도씩 기울기 때문에 삼각점 설치가 오래된 경우에 해당되며 이러한 현상을 편차각이라 합니다, 삼각점 설치 년도를 보시면 오래된 경우일수록 대부분 편차각이 심합니다, 따라서 최근에 설치된(파손, 보수) 삼각점은 방위각이 정확합니다, 국립지리원 발행지도의 발행년도에 따라 편차각의 차이도 이와 같습니다.

 

▶ 삼각점을 만날 때마다 나침반으로 확인을 해봤는데 맞는게 거의 없더라구요
그래서 당연히 방향하고는 관계가 없는 줄 알았는데 그런 이유가 있었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